실용음악| course

교육목표

본 실용음악 전공에서는 현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뮤지션 양성을 위하여 단순한 기능인이 아닌, 학문적 체계와 현실적인 연주력을 바탕으로 하는 전인적 음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실용 음악인의 양성을 위하여 현장과 같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실습 체계와 현장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들과의 수업을 통하여 이론과 실기, 충분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음악 관련 전반적인 예술인으로서의 기틀을 마련하여 실질적인 미래의 예술가와 음악 교육인을 양성함에 그 최종의 목표가 있다.

개별과정소개

보컬 실용음악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전공으로 시대의 흐름에 적응할 수 있는 탄탄한 호흡과 발성의 기본, 표현력의 극대화를 위한 무대 공연 실습, 새로운 음악 경향에 대응할 수 있는 분석력을 다지는 이론과 실기 수업을 바탕으로 K-POP뿐 아니라 JAZZ에서 BLUES, R&B까지 어우르는 폭넓은 음악성을 배양하게 된다. SUFS에서는 현재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가수와 JYP, SM, YG등 대형 기획사들의 전문 보컬 트레이너들로 구성된 교수진과 함께한다.

건반 건반 악기 연주자들에게 요구되는 코드의 완벽한 이해와 활용뿐 아니라 고급화성과 즉흥연주 기법, 다양한 종류의 앙상블 내의 반주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키우며, 전자악기의 활용법을 습득하여 퍼스트건반의 활용 뿐 아니라 브라스, 스트링, 각종 패드 등의 세컨 건반의 활용에 대해서도 충분한 교육과정을 가진다.

기타 과거에 비하여 현대의 대중음악은 기타 연주자들에게 더욱 많은 부분에서 그 역량과 실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음악의 시대적 흐름 가운데 가장 필요한 자질은 좋은 음악성에 근거한 개성 있는 연주일 것이다. 좋은 연주자가 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이론과 실기 실습을 통하여 개인의 연주 능력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에 그 기본 방향을 두고 있다. 더불어 개인에 따른 소질과 특정한 장르에 대한 장점을 개발하여 개성 있는 연주자를 배출하는 것에도 중점을 두고 있으며 SUFS 에서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국내 top세션 연주자들과 솔로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교수진을 통하여 개개인의 연주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놓고 있다.

베이스기타 클래식이나 현대의 모든 음악에서 최 저음부를 담당하는 악기이다. 드럼과 베이스는 리듬을 전적으로 담당하여 왔다. 그러나 현대의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에서 베이스는 괄목할만한 발전과 음악적 비중이 높아 졌다. 베이스 기타는 엄연히 담당하는 역할이 다르고 연주법도 전혀 다르다. 또한 베이스는 화성적으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음악 이론과 화성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이다. 정확한 운지법의 연습, 박자와 리듬감, 조성과 스케일에 대한 숙지 또한 여러 스타일의 테크닉을 연습하여 편하고 자유로운 연주가 되도록 연습한다. 최근에는 solo artist들의 출현으로 솔로 악기로의 위치도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는 현실에 SUFS 에서는 이를 위한 최고의 세션 연주자와 solo artist를 교수진으로 두어 베이스 연주인으로서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드럼 드럼 연주자에게는 실용음악의 바탕이 되는 리듬 구성의 기본이 되는 악기로 정확한 박자감을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과 음악의 흐름을 분석하여 악곡의 전개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감각이 동시에 요구된다. 이에 SUFS 에서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국내 top 세션 연주자로 구성된 교수진에 의해 이루어지는 전공실습을 통하여 현대의 타악기 주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완성한다.

관악기 고전적인 오케스트라에서부터, 재즈와 현대의 팝 음악에 이르기까지 관악기의 매력은 앙상블의 격조와 표현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최근에 두드러지게 각광받고 있는 관악기 연주자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충실히 다질 수 있는 기술적인 훈련에서부터 악곡의 충실한 해석을 통한 능동적인 연주를 가능케 하는 이론 수업, 독자적인 음색과 표현력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즉흥연주 기법을 망라하는 합주실기 수업의 일체화로 신세대가 요구하는 음악인을 배출한다.

작·편곡 현재 다소 복잡해지고 다각화된 작.편곡의 흐름에 따라 각각의 악기 파트들의 특성을 융합하여 보다 창조적인 음악을 만들어 나가며 이러한 음악을 각각의 환경에 맞는 여러 장르의 음악으로 편곡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작ㆍ편곡에서는 미디를 배움으로써 현대 실용음악에 맞춰서 나가는 더 발전된 곡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싱어송라이터 현재 실용음악 분야에서 가장 뚜렷한 증가 추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전공은
작,편곡에 필요한 기술뿐 아니라 가창자로서의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이론, 실기 학습을 통해 개인이 지닌 여러 음악적 역량과 색깔을 발현해 내도록 한다.

수업내용

전공실기, 합주실기, 실용음악화성학, 실용음악앙상블, 합주실기(pop), 합주실기(R&B Motwon), 합주실기(funk), 합주실기(jazz), 합주실기(jazz), 합주실기(Latin jazz), 합주실기(Fusion jazz), 레코딩실습, 리듬편곡법, 스트링편곡법, 브라스편곡법, 고급화성학, 실용음악 가사론, 실용음악 편곡법, 즉흥연주기법, 즉흥연주분석, 시창청음 클래스피아노, 발성과 발음, 리듬과 양식, 서양음악사, 음악감상법, 음악통론, 전통화성학, 부전공, 지휘법, 악기론, 재즈음악사, 선법화성학, 전통화성학, 가요작법, 실용음악작곡법, 컴퓨터음악, 퍼포먼스워크샵, 실용댄스, 합창, 리듬연구, 관현악법, 고급청음, 실용음악 곡분석, 퓨전합주, 대중음악사, 현대 화성학, 실용음악 공연제작, 음악극 워크샵, 음반제작, 국악가락실기, 실용음악제작, 국악장단실기, 영상음악실기, 월드뮤직연구, 현대작곡기법, 재즈대위법


arrow_upward위로